삶의 작은 tip

라이카의 렌즈명 의미

장비그래퍼 네오루나[新月] 2006. 12. 4. 10:11
반응형

교배당에 라이카렌즈들이 요즈음 많이 등장 하는군요.
C/Y마운트나 m42렌즈밀고는 다뤄본적 없는 렌즈이기에  그 이름들이 가진 패턴이 궁금하여 이리저리 검색 하여보니
이런저런 내용이 나오네요.

쓸데없다고 생각하는 부연설명 떼어내고 렌즈명만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물론 사진담는데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냥 오호..이런 이름이 붙어지는 것이 라이카렌즈들이군...하며 읽어보고 나니
전보다는  라이카렌즈들이 가깝게도 보이더랍니다.^^*


여기저기 올라있는 글이라 원 작성자명은 모르지만 그분께 감사하며 같이 읽어보려 합니다.  



.....................................................................................................................
( 원래 번역자의 간략체 반말 입니다. 제가 하는 반말 아닙니다.^^)


(라이카 렌즈명.)

라이카의 렌즈명은 특이하다. 보통은 CANON의 50밀리 f2렌즈 라는 식으로 말하지만,
라이카에서는 즈미크론 50밀리라고 말한다. 라이카 렌즈에서는 주로 개방 F치에 이름이 붙어 있다.
여담이지만, 라이벌인 콘탁스는 렌즈 구성에 이름을 붙이고 있다.

현행의 라이카 렌즈는 엘마를 제외하면 단지 개방 f값의 이름이다.
번성기 무렵의 라이카 렌즈는 개방 f값별로 이름을 붙인 것도 있지만,
렌즈 구성별로 이름을 붙이고 있던 것 같고, 같은 f값에도 많은 이름이 있기는 하다.


[녹티룩스: Noctilux]
개방f값,1과1.2에게 부여한 이름. 밤의 빛이라고 하는 의미. 라이카 렌즈에서는 가장 비싸다.



[즈미룩스 : Summilux]
개방 f치 1.4. SUMM은 라틴어의 summa에 유래,  「최고의 물건」이라고 하는 의미.

앞에 Summ이라고 붙는 렌즈는 Gauss 타입의 렌즈가 많은 듯 하다.



[즈마리트: Summarit]
개방f치 1.5. 즈미룩스의 형님뻘에 해당한다. 현행에는 없다.

*추가: 개방치 2.5의 35, 50, 75, 90 mm가 근래 발매되었다.m8용의 6bit짜리도...




[즈미크론 : Summicron]
개방f치 2. 명렌즈가 많다 . M형 라이카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즈미타르:Summitar]
개방f치 2. 즈미크론의 형님. L마운트의 50밀리 밖에 없다.  현행에는 없다.



[즈마르 : Summar]
개방f치 2. 즈미타르의 형. 즈마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현행에는 없다.



[즈마론 : Summaron]
개방f값 2.8과 3.5. 이 개방 f값은 엘마나 엘마리트와 중복되는데,
즈마론은 촛점거리가 35밀리 밖에 없고, 현행에는 없다.
* 추가- 28mm f5.6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28mm는 1955-1963사이에 생산된  스크류마운트로  총6,228개 생산되었습니다.



[엘마  : Elmar]
개방f치 2.8과3.5. 이만큼 별종으로 렌즈 구성에 이름이 붙어 있다, 가장 긴 시대를 산 렌즈 .
바르낙크형 라이카의 명렌즈. M형이 발매되고나서 즈미크론에 그 자리를 건네 주었지만,
지금도 현행 제품으로 남아 있다.

3군5매구성의 엘막스(Elmax)와 아나스티그마트(Anastigmat)를 형님으로 가진다.
엘막스와 아나스티그맛트는 이름만 다른 완전히 같은 렌즈.
아나스티그마트는 렌즈의 비점수차 보정(非点?差補正)렌즈라고 하는 의미이지만,
그 당시 이 이름은 타사의 렌즈에도 꽤 볼 수 있어서 오리지날의 이름을 붙이려고 엘막스라고 변경하었다.
엘막스는 에른스트 라이츠(Ernst Leitz) 2세와 렌즈 설계자 막스·베레크(Max Berek)의 머리 글자를
따붙인 것은 너무도 유명.



[엘마리트 : Elmarit]
개방f치 2.8.

[헥토르 : Hektor]
현행에는 이미 없는 렌즈이다. L마운트 밖에 없다. 개방f값도 여러가지로 f1.9부터 f6.3까지 있다.
텟사 타입으로, 한가운데의 렌즈에 오목 렌즈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렌즈 설계자 막스 베레크의 애견의 이름에서 따온 것은 너무 유명. 현행에는 없다.

[탐바 : Thambar]
라이카 렌즈에서는 유일한 소프트포커스 렌즈. 라이카렌즈 통털어 이것 밖에 없다.
90mm f 2.2 총생산대수 3.200개로 희귀하고 고가임

[쿠세논(Xenon)] : 라이카 렌즈지만 슈나이더에서 공급.

[수퍼 앵귤론(Super-Angulon)] : 라이카렌즈지만 슈나이더에서 공급.

[홀로곤(Hologon)] : 라이카렌즈지만 짜이즈에서 공급.


......................................................................................................................

*일본 사이트에서 발췌 정리 번역* 했다는 것을 퍼옴.


사진이 없으니 심심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