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리뷰/렌즈

1635G vs 1635GM 본격 광학적 비교 이야기

장비그래퍼 네오루나[新月] 2022. 11. 21. 07:33
반응형

■ 앞서 간단한 소개형태의 파트1에 이어 본격적인 두 렌즈의 광학적 비교를 해보는 영상을 올렸었었지요. 간단하게 해당 영상을 기반으로 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가장 궁금한 점이 이것이긴 했고 개인적으로 무엇을 선택할지를 고민하기 위한 비교이기도 했기에 나름 열심히 만든 영상이었습니다.

 

 

 

 

" 목 차 "

늘 그렇지만 개략적으로 목차는 스펙, 화각, 화질, 주변부 광량저하, 색수차, 빛망울(보케), 빛갈라짐, 왜곡, 상면만곡, 비점수차, 플레어, AF ,총평&마무리 정도의 순차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 만드는 과정에 다라 조금씩 바뀌지만 대체적으로 저런 기준을 가지고 저는 비교를 하고 있거든요.

 

" 1) 렌즈의 스펙 비교 "

 

 사실 표 하나로 정리가 되는 부분입니다. 두 렌즈의 발매일 자체가 거의 5년이나 나는 렌즈이며 1635gm 같은 경우에는 확실히 초기에 나온 GM 렌즈인 만큼 리뉴얼의 압박이 있는 렌즈이긴 합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조리개 수치와 , 렌즈군, 조리개 날수, 최대배율, 크기가 되겠네요. 보기 쉽도록 비교우위에 있는 사항은 적색으로 체크를 해두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부피와 최대배율은 1635G가 우세, 조리개수치, 조리개날 수 등은 1635gm이 우세합니다.

 

 

 

" 2) 렌즈의 화각 "

 렌즈는 같은 환산 초점거리인 렌즈라고 하더라도, 렌즈의 설계등에 따라 조금씩 보여지는 화각은 다릅니다. 실제로 스펙상의 화각등의 표기가 같아도 실제 직히는 것이 다르지요. 설계가 다르다는 것은 렌즈의 배율과 초좀거리등이 다르기 때문이긴 합니다. 여하튼 두 렌즈 역시 스펙상으로는 같은 화각을 가지는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 피사체와 촬상면 까지의 거리가 같은 상태에서 촬여하면 약간 상이하게 보이는 점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화각에서 모두 동일하게 1635G가 더 넓게 찍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말해서 동거리 대비 조금이라도 넓은 화각을 원하신다면 1635G를 선택하셔도 좋다는 이야기로 보셔되 됩니다. 다만 실제 필드에서는 앞뒤로 조금 움직이는 정도로 커버가 가능한 수준이라 큰 의미는 없다고 보셔도 될 듯 하네요.

 

 

 

 

 

" 3) 렌즈의 화질 "

 

 아마도 가장 궁금하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 네.. 저만 그런... 것은 아닐 겁니다. 어쩌겠습니까. 저 역시 장비그래퍼 인 것을 자 일단 늘 그렇듯이 가이드라인이 되는 MTF챠트를 보도록 합시다. 해당 곡선만 보는 것만으로도 제법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두 렌즈의 최대가방이 다른 관계로 최대개방은 일단 접어두고 F8일때만 보자면 두 렌즈 모두 훌륭한 수치를 보여주긴 합니다. 일단 해상력을 알 수 있는 30라인/mm 쪽을 보자면 1635G가 조금 더 우세해 보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컨트라스트 역시 낙폭의 차라던지 전체적인 사항은 둘다 요동치기는 하네요. 중앙부는 둘다 훌륭하지만 주변부로 갈 수록 요동치는 그래프를 보자면 대충 알 수 있듯이 주변부는 뭐... 조여주어야 하지요. 자 일단 그래프로는 한계가 있으니 근거리 실내 촬영이지만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화각의 차이로 인해 동거리 촬영시 1635GM의 촬영본이 더 크게 보이므로 최대한 유사한 크기가 되도록 1635G의 걸를 조절하여 촬영한 결과물 입니다. 일단 raw 촬영후 jpeg로 변환한 사항이며, raw로 촬영한 이유는 자체적으로 보정이 되는 모든 옵션을 끄고 순수하게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건 뒤에 왜곡에서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에는 제가 설명을 달아 두었으며 영상으로 만든것의 캡처본이라 열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한 개략적인 사항이라고 봐주시면 될 듯 합니다. 물론 영상도 최대한 과한 랜더링과 유튜브 올릴시 열화가 되지 않도록 랜더링에 신경쓰고는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어디선가는 발생할 테니까요. 

 

 

16mm 구간

 

중앙부 입니다. 최대개방에서 부터 훌륭한 GM과 G 입니다. 두 렌즈 모두  F5.6~8.0에서 정점의 화질을 보여주며, 동일조리개 대비 유사하나 G가 미세하게 우세해 보이는 듯 합니다.

 

 

 

 

 

주변부 역시 비슷한 양상이지만 중앙부에 비해 해상력 저하가 보입니다.

 

 

 

 

 극주변부 역시 중앙부에 비해 해상력 저하가 보이지만 상당히 양호한 수준으로 두 렌즈 모두 고급렌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24mm 구간

 

 24mm 구간은 아래의 자막을 함께 보시면 설명이 조금 더 쉽게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중앙부 부터 주변부 까지 쭉 달려보겠습니다. 

 

 

35mm 구간

 35mm 구간도 아래의 자막을 함께 보시면 설명이 조금 더 쉽게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중앙부 부터 주변부 까지 쭉 달려보겠습니다. 

 

 

 

 

나머지는 영상에서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일단 영상으로 보기 좀 어려울 수 있는 화질비교만 캡쳐로 올려보았습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실 수도 있을만큼 둘 다좋은 렌즈이긴 하지만 차이는 분명 존재합니다. 그 외 여러가지 사항들은 번거로우 시겠지만 제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https://youtu.be/bjgxpJ7XnNM

 

반응형